턱관절 클리닉

턱관절 장애(TMJ)란?

TMJ(Temporomandibular)는 악관절 또는 턱관절이라 하며, 우리 몸의 유일한 양측성 관절로 가장 많은 움직임이 일어나고 몸의 균형 밸런스의 시작점 or 집합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면 턱을 움직이는 주위 근육들이 긴장하게 되고 아래와 같은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를 호소하며 내원하는 분들은 대개는 많은 증상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턱관절 자체의 통증이나 소음(Clicking and crepitus) 그리고 부종(Swelling) 등은 물론이고, 경추부나 어깨 등의 통증이나 운동 제한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턱관절 통증의 원인

골반과 하체의 긴장도가 높으면 우리 몸은 무리를 느끼게 되고 그로 인해 턱관절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골반의 불안정이나 전신의 근골격계의 과도한 긴장은 승모근이나 흉쇄유돌근에 긴장도를 높여 후두골의 기능장애나 측두골의 좌우 균형에 영향을 주거나 고정시킬 수가 있는데 그 결과로 턱관절 장애나 경추부의 기능장애는 심화될 수가 있다.

그래서 턱관절 장애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여러 증상을 같이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큰따옴표

턱관절은
전신의 거울입니다.

큰따옴표
GANGNAM ST. MARY’S ORTHOPEDIC

SOT 턱관절 클리닉

  • 밸런스 개선

  • 턱관절 치료

  • 구조 유지

  • 전신 단련

턱관절 주변의 국소적 치료로서 주사 요법, 물리치료, 도수 치료(Manual therapy), 인대 강화 주사 요법(Prolotherapy) 등을 하게 되는데
자꾸 반복되거나 효과가 없으면 구강 내 균형장치(Intraoral balancing apparatus)가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가 있습니다.

도수치료로서 전신적인 균형과 경추부와 두개골 치료에 중점을 두는 도수치료로 두개천골요법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SOT(Sacro-occipital technique), Osteopathy, CST(Craniosacral therapy) 등이 대표적입니다.


TOP